MES(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) 란?
제품을 주문 받은 후부터 제품의 출하까지 생산의 최적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
계획단계와 생산단계에서 착모가 발생 시, 이를 계획단계부분에서 갱신 할 수 있도록 지원
공정상태 감시(Monitoring)을 통하여 공정 상태의 제어 및 제조 활동과 제조 흐름을 통제
정해진 일정(Schedule)에 의해 Business System과 Control System 사이의 중개자(중간자) 역활
상위 시스템인 ERP로 현장정보의 실시간 제공으로 최적의 ERP 시스템 활용 지원
생산공정관리의 합리화 방안 및 품질 개선 (사후 품질관리가 아닌 사전 품질관리)
원자재, 반제품, 완제품의 효율적인 재공품재고 파악 및 추적 관리 강화 (WIP / Tracking 강화)
ERP ↔ MES ↔ POP 시스템간의 연동을 통한 정보공유의 시너지 효과 제공 (Digital 경영)
구분 |
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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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산관리 |
- 노동생산성, 설비의 비가동시간(DownTime) 관리, 설비생산성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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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조 |
- 공정운영기준 재정립 / Repair 관리강화
- 공정별 재고현황 실시간 파악
- 데이터 수집(Data Gathering)의 자동화 : Retun, RMA, Repair / Test 관리강화
- 제조 이력의 완벽한 추적
- Repair재공 일일 수리체계 구축 / 단품 불량의 이력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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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 |
- 추적관리 시스템 운영 / Vendor관리 차별화 및 조기 대응
- 공정 내 품질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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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재 |
- Back Order List 보완 / 재고관리의 일원화 / 공정 불용재고 파악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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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매 |
- SCM(Supply Chain Management)시 공장 공정 재공재고 파악 가능
- Order Monitoring Rule / Warning System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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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업 |
- Sales Order의 생산 진행 일정 파악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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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업 |
- 365일 24시 안정적 시스템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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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ES SYSTEM 핵심기능인 LOT TRACKING
전체 사업장 생산관리 수준 상향 평준화
▶ 분산된 공장의 제조 및 운영 현황 정보를 통합하고 생산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여 적시 의사결정 지원
- 단위 사업장 관리 → 제품군별 통합 관리
▶ 전 사업장 제조 수준의 상향 평준화
(동일제품 동일 프로세스 원칙)
전체 사업장 생산관리 수준 상향 평준화
▶ 신규/증설라인의 빠른 확산 및 안정화
▶ 프로세스, 시스템 운영 표준화를 통한 TCO 절감
▶ 운영 및 유지보수 조직 슬림화
- IT 거버넌스 체계 구축(중앙집중 통합 운영)